작품소개
* 위즈덤커넥트의 AI가 풀어쓴 하버드 클래식 총서에 속한 도서입니다. 다양한 LLM 등을 포함한 AI를 활용하여 동서양의 고전을 쉽게 풀어쓴 도서입니다. 하버드 클래식은 하버드 총장이었던 찰스 엘리엇 박사가 엄선한 인문 고전 총서입니다.
이 책은 한국의 근대 독립운동가이자 사학자인 단재 신채호가 남긴 일곱 편의 주요 수필을 한데 엮어 현대적인 감각으로 다듬어 낸 사상서이다. '조선혁명선언'을 필두로,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 대사건'을 포함하여 신채호의 비평과 논설이 수록되었다.
신채호는 이 글들을 통해 일제 강점기라는 비극적 현실 속에서 한국 민족이 나아가야 할 길을 치열하게 모색했다. 특히 '조선혁명선언'에서는 일제의 수탈과 폭압을 고발하고, 민중의 폭력적 혁명만이 강도 일본을 몰아내고 신 조선을 건설할 수 있다 선언했다. 그는 외교론이나 준비론, 문화 운동 등 일체의 타협주의적 노선을 단호히 배격했으며, '민중'과 '폭력'을 혁명의 유일한 무기로 규정했다. 신채호의 국가적 비전과 비판 정신은 여전히 현대적 의미를 지닌다. 국가의 진정한 주인은 깨어 있는 국민이며, 외부의 강압과 내부의 사리사욕에 맞서 정의와 자강의 정신을 굳건히 세워야 한다는 그의 외침은 분단 극복, 사회적 불의 타파, 그리고 세계 속에서의 주체적 역할을 모색하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 책은 100여 년 전의 원문 표현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현대 독자들이 신채호의 지적 글쓰기를 한결 편안하게 만날 수 있도록 한자를 제거하고 깔끔한 현대 한글로 다듬었다.